top of page

2019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X 약속의 자전거

ART-BICYCLE PROJECT

"자전거는 선진국에서 적극 권장하는 교통수단이예요. 환경오염 걱정도 없고 교통체증도 줄일 수 있죠. 우리나라에는 1년에 수 만대의 자전거가 버려지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여기서부터 시작됐죠. 자전거 리사이클링은 방치된 자전거도 해결하고, 자전거에 대한 이해도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프로그램입니다.“

- 오영열(약속의 자전거 대표)

 

 

문화예술을 통한 다양한 공익활동을 주목하는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과 소셜벤처* ‘약속의 자전거’가 ‘아트 바이시클 프로젝트 Art Bicycle Project’에 함께하실 작가분들을 찾습니다!

약속의 자전거는 지난 2016년 3월 ‘위안부 나눔 라이딩’ 행사를 시작으로 자전거를 통해 세상과 활발한 소통을 해나가고 있는 소셜벤처로, 방치된 자전거를 재조립하고 색칠해 온전한 자전거로 재탄생시키는 폐자전거 리사이클링을 비롯, 자전거 안전교육, 수리교육 및 우리역사 바로알기 행사 등 자전거를 통한 다양한 공익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은 전시공간을, 약속의 자전거는 자전거를 제공합니다.

아티스트의 손 끝으로 완성되는 본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문화예술  활동에 함께하실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솔직히 리사이클링 프로그램은 저희만 하고 있지는 않아요. 단, 색을 다시 칠하는 일은 저희만의 특징입니다. 대부분 재조립에서 끝나거든요. 색을 다시 칠하는 일, 즉 자전거에 옷을 다시 입혀주는 일은 방치됐던 자전거가 다시 방치되지 않게끔 애착을 불러 일으킵니다.”

프로젝트 세부안내

프로젝트명

1. 지원방법 및 절차​

모집 부문

​참가 자격

접수 방법

접수 일정

모집 인원

심사 안내

2. 결과 발표 및 추후 일정

참여작가 발표

​참여 혜택

추후 일정

지원자 유의사항

아트 바이시클 프로젝트 ART BICYCLE PROJECT

​부문을 제한하지 않으나

프레임 메이킹 후 실제로 자전거를 타는데 지장이 없는 재료를 사용해야 함

예시) 아크릴 페인트, 털실로 감거나 뜨개질한 커버, 납땜 등 > O

예시) 수채화, 유화, 꼴라쥬 등 작업 후 코팅이 불가능하거나 떨어질 수 있는 재료 > X

          *재료 관련 문의   010-9984-3860   박상환 담당자

제한없음​. ​현재 활동 중인 아티스트 모두

공식 홈페이지 내 양식 서류 다운로드 후 작성해 이메일 제출

giaf.master@gmail.com > 메일명 [아트바이시클/작가명]

2019년 3월 1일 ~ 3월 21일

20명

1차 포트폴리오 심사

작업의 주제와 의도가 본 프로젝트와 부합하는 작가를 우선으로 선발합니다.

​또한 참여작가가 직접 자전거 프레임을 수령하고 반납해야 하므로 서울 및 근교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작가를 우선 선발함을 양해 바랍니다.

 

2019년 3월 25일(월)

전시 지원 및 프로젝트 참여 확인증 발급

프레임 도색 및 전시 후 자전거 작가 소장

도색 세미나/프레임 수령: 3월 29일(금) 2시~

프레임 반납: 4월 12일(금)까지

자전거 전시: 1) 광화문 광장: 5월 5일 어린이날

프레임 전시: 2)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 ​5월 29일 ~ 6월 3일

자전거 회수(작가): 6월 4일(화)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사이

​*프레임 반납 후 자전거 조립 및 디스플레이, 전시는 모두 주최측에서 진행하며, 전시 철수일에 맞춰 작가가 직접 자전거를 회수해주시면 됩니다.

 

*참여작가는 약속의 자전거에서 진행하는 도색 세미나에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참여작가가 직접 자전거 프레임 및 자전거를 수령하고 반납해야 합니다.

  프레임 평균 무게: 4~5kg, 사이즈: 가로 100 X 세로 50 (cm)

*전시는 광화문광장 야외행사 및 어린이그리기대회 수상작 전시와 함께 진행됩니다.

*세미나 및 프레임 수령/반납처는 하단의 지도와 주소를 참고 바랍니다.

세부안내
양식서류
약속의자전거_뒤 흰배경.png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15동 2층

3,6호선 불광역 2번 출구

FAQ

Q. 참가비 또는 본 프로젝트와 관련한 별도의 추가 비용이 있나요?

A. 없습니다. 참여 작가 선발 이후에는 도색 세미나와 작품 코팅 및 자전거 조립, 전시 참가 등이 무료로 제공되며 전시 종료 후 자전거 또한 작가가 소장할 수 있습니다.

 

Q. 별도의 선발 기준이 있나요?

A. 본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어린이날 광화문 광장 및 세종문화회관(어린이수상작 전시)에서 전시됨에 따라 함께 진행되는 행사의 분위기 및 이와 결이 맞는 포트폴리오를 우선 선발하고자 합니다. 

Q. 반드시 서울 및 근교에 거주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이는 프레임의 수령과 반납, 전시 철수 등을 직접 방문 진행하셔야 함으로 기입해둔 것으로 지역과 관계없이 본 조건과 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 하시다면 지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추후 일정에 전부 작가 본인이 참가해야 하나요?

A. 도색 세미나와 프레임 수령은 같은 날 진행됩니다. 이는 반드시 참여작가 본인이 참석해주셔야하나 프레임 반납과 자전거 수령은 대리인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조직위원회  02-723-9484   giaf.master@gmail.com

bottom of page